문화누리카드 발급, 재발급, 재충전 및 분실신고 방법

문화누리카드 발급하여 사용하고 계시다면 미리 알고 있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자동재충전이 되기 때문에 직접 충전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한 부분도 있지만 분실 했을 경우에는 다른사람이 사용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즉시 분실신고를 해야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문화누리카드 사용중에 예상치 못한 일로 재발급, 분실 신고 방법 등 미리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위주로 정리해볼게요!

뿐만 아니라 문화누리카드의 사용팁 등 같이 보면 좋은 글도 있으니 함께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의 모든것

문화누리카드 발급 및 재발급

문화누리카드는 신규발급과 재발급 방법이 거이 똑같지만 온라인 발급시 수령방법만 차이가 있습니다. 신규 발급은 우편수령, 농협지점 수령이 가능하며 재발급의 경우에는 우편수령만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신규발급과 재발급 방법을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신규발급

문화누리카드 발급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신규발급은 당해연도 11월 30일에 마감되기 때문에 12월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카드 발급 신청을 할 경우에는 주민센터에 여유수량이 있다면 즉시 발급이 가능하고, 없다면 접수 후 약 7일 이내 카드발급이 됩니다.

주민센터 직접 방문이 어렵다면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도 가능한데요. 만 14세이상 본인인증을 필수로 진행 후 카드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할 때 카드 수령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일반우편으로 받는다면 약 15일 정도 소요가 되고 직접 즉시 수령하고 싶다면 농협 영업점을 선택해 방문하여 수령도 가능합니다. 이때는 미리 방문할 농협영업점에 확인해서 문화누리카드가 있는지 확인 후에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신규발급 방법(주민센터)

  • 신청자가 주민센터에 방문
  • 카드 신청서 작성 및 제출
  • 주민센터에서 발급자격 확인한 후에 신청자의 상세 정보 등록
  • 신청자가 문화누리카드 수령

문화누리카드 신규발급 방법(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 홈페이지 접속 및 모바일앱 접속
  • 카드발급/잔액확인 > 카드발급 메뉴로 접속
  • 발급자격을 확인한 후 본인인증
  • 신청자의 상세정보 등록
  • 신청완료 후 우편수령(15일 소요) 또는 농협영업점 즉시 수령


문화누리카드 재발급

문화누리카드는 처음에 발급 받고 난 후에 카드를 분실 한 경우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재발급은 보조금 사용을 위해 당해연도 12월 15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재발급 방법

  • 오프라인 : 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
  • 온라인 :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신청 (카드발급/잔액확인 > 카드발급)
  • 재발급 신청기간 : 당해연도 12월 15일까지 신청 가능

온라인으로 재발급 신청시 등기우편으로 발송되며 평일 기준 1~2주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재발급의 경우는 우편수령만 가능하며 농협 영업점 방문 수령이 불가능합니다. 등기지만 본인이 부재시에는 제 3자에게 전달될 수도 있습니다.

재발급의 경우에는 기존에 남아있던 지원금이 그대로 이관되어 발급되며 카드신청 후에는 신청 정보의 수정 및 신청 취소가 불가능하니 신청할때는 신중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카드가 유효기간 만료되었을 경우

카드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었다면 기존카드는 더이상 사용할 수 없으므로 재발급이 필요합니다.

카드가 훼손되었을 경우

문화누리카드가 훼손이 되었다면 특히 오프라인 결제시에 결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재발급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실했을 경우

분실했을 경우에는 특별히 주의가 필요한데요. 분실 즉시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런다음에 카드 재발급 신청까지 직접 하셔야합니다. 분실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기존 카드가 다음년도로 넘어갔을때 자동재충전이 되기 때문에 다른사람이 사용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분실했을 때는 필히 분실신고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개명했을 경우

개명했을 경우에는 문화누리카드를 새롭게 재발급이 필요합니다.

카드를 수령하지 못한 경우

카드를 우편수령으로 신청한 후에 한달이 지났는데 수령하지 못했다면 다시 재발급 신청이 필요합니다.


문화누리카드 분실신고 방법

문화누리카드를 분실했을때는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분실신고를 농협 고객지원센터에 신청 하면 됩니다.

  • 농협 고객지원센터 1644-4000


문화누리카드 재충전

문화누리카드 재충전 방법은 자동재충전과 수동재충전 방법이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이전연도에 문화누리카드를 발급해서 사용하고 있었다면 다음연도로 넘어간 후 자동재충전 시점에 카드발급 자격이 유지되고 있을 경우 해당연도의 지원금이 자동재충전 됩니다. 자동재충전은 1년에 1번 처리가 되며 그 시점은 보통 1월 말 ~ 2월 초에 자동재충전이 됩니다. 미성년자 카드 사용자도 자동재충전이 됩니다.

자동재충전이 완료되었다면 휴대폰으로 자동재충전완료 문자가 발송되기 때문에 확인이 가능하며, 주민센터 또는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자동재충전이 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경우일 수 있습니다.

  • 카드를 우편수령한 후 수령등록 안한 카드 보유자
  • 주민번호 비노출 대상자
  •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을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자
  • 주민등록번호, 개명 등 개인정보 변경자
  • 자격검증 시점에 자격이 중단된 자


문화누리카드 수동재충전

문화누리카드의 잔액이 부족할 경우에는 수동으로 재충전해서 남은 잔액과 합산하여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화 ARS를 통한 재충전

만 14세 이상 본인 이름의 휴대폰을 가지고 있다면 1544-3412번으로 문화누리카드 전화 ARS 재충전이 가능합니다. SKT, KT, LG U+ 통신사 모두 가능하며 알뜰폰의 경우에는 LG U+만 가능합니다.


가상계좌입금 재충전

문화누리카드에 본인 충전금을 충전할 수가 있는데요.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지원금과 별도로 충전이 가능한 금액입니다. 문화누리카드 앞면의 가상계좌번호로 입력하여 충전하는 방식이며 오전 9시 ~ 오후 10시 사이에 입금이 가능하고 1회 입금시 100원부터 10만원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지원금 잔액은 환불이 불가능하나 본인 충전금은 환불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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