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블월렛 장단점, 직접 사용 후기 및 꿀팁, 교통카드

이번에 유럽여행을 다녀오면서 트래블월렛 장단점에 대해 직접적으로 경험을 하고 왔는데요. 흔하게 알고있는 것들 외에 이건 꼭 공유해야겠다 싶은 장점과 단점들이 있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사용하면 좋다고 느낀 꿀팁 까지 정리해볼게요!

트래블월렛 유럽 런던, 파리에서 현실 사용 후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트래블월렛의 혜택이 뭔지 궁금하신분들 아래의 트래블월렛 해외여행 필수준비물! 부터 먼저 보시면 좋습니다.

트래블월렛 장단점

트래블월렛 장점

트래블월렛은 해외여행 중 엄청난 편의성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번 유럽여행가 비상용으로 사용할 50유로 정도를 현금으로 준비했지만 이 비상금마저도 사용할 필요가 없었는데요. 음식점, 마트, 교통카드, 기념품 쇼핑 등을 모두 트래블월렛 앱에서 외화를 충전하고 컨택리스 결제로 모든과정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직접 사용하면서 특히나 좋았던 장점 5가지를 정리해볼게요!


트래블월렛 외화 환율이 쌀 때 미리 충전이 가능해요.

유럽여행이나 일본여행 등 해외여행을 준비중이라면 미리 비행기표를 결제해두곤 하는데요. 이때 이왕이면 트래블월렛 카드도 미리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미리 발급해두고 여행전까지 환율이 평소보다 떨어지는 시점이 왔을때 외화를 충전해두면 싸게 환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화 충전시 환율 정보는 트래블월렛 앱 > 하단 탭 중에서 마이 > 환율 정보로 진입하여 사실때 기준의 가격을 보면 됩니다.

트래블월렛 환율정보


트래블월렛 충전 계좌를 여러개 등록이 가능해서 공금, 개인용돈 관리가 편해요.

트래블월렛 앱에서 외화를 충전할때 대표계좌를 추가한 후에 다른 계좌도 추가가 가능합니다.

여행중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금과 개인 쇼핑 비용등의 개인 용돈으로 나뉘는 경우라면 공금을 관리하는 계좌와 개인 용돈으로 사용할 계좌를 추가해서 외화 충전시 해당 계좌로 변경하여 충전을 할 수가 있습니다.

트래블월렛 계좌추가는 마이 메뉴 > 계좌 관리 > 추가 를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월렛 계좌추가

  • 마이 > 계좌 관리 > 추가

외화를 충전할때 충전하기 화면에서 출금계좌 변경이 가능하므로 공금계좌 또는 개인용돈 계좌를 선택하여 충전하면 됩니다.

트래블월렛 외화 충전시 계좌 변경

  • 충전하기 > 해당 외화 선택 (ex. 유럽 EUR) > 충전 외화 금액 입력 > 출금계좌 선택하여 변경

트래블월렛 충전 계좌 변경 1


트래블월렛 교통카드 영국 런던에서 사용 가능해요.

영국 런던에서는 트래블월렛 카드를 교통카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히드로 공항에 도착해서 시내까지 갈때 지하철 엘리자베스 라인을 이용해서 빠르게 이동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런던에서 지하철과 버스 이용시 트래블월렛카드의 컨택리스 결제로 사용이 가능했었는데요. 미리 알아둬야 할 점은 후불결제이기 때문에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때 카드 태그를 하는 그 순간에 결제가 바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런던에서 사용했을때 실제 돈이 빠져 나가는 시간대는 사용당일 늦은밤 또는 다음날 새벽에 돈이 빠져 나갔기 때문에 외화가 충분히 충전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사용한 교통대금은 최대 2주까지 소요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외화 잔액이 충분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실물카드가 ON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부분도 꼭 체크해주세요!

트래블월렛 교통카드 비용 나가는 시간

  • 후불결제이므로 최대 2주정도 소요될 수도 있음!
  • 이때까지 외화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 실물카드 ON으로 되어 있어야한다.


트래블월렛 카드 비활성화 기능이 있어요.

여행지에서 혹시라도 카드를 잃어버렸다면 트래블월렛 앱에서 바로 카드를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신용카드는 고객센터를 통해서 분실물 신고를 해야하기 때문에 번거로우나 트래블월렛 카드는 앱에서 바로 비활성화를 할 수 있어서 분실시 카드결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월렛 카드 비활성화

  • 마이 > 카드관리 > 실물카드 OFF


트래블월렛 단점

트래블월렛은 장점이 너무 크기 때문에 단점은 상대적으로 미미하게 느껴졌었는데요. 그럼에도 미리 알아두면 좋기 때문에 단점도 같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꿀팁까지 같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트래블월렛 한도 1회 결제시 200만원이에요.

숙박같은 경우 결제금액이 크기 때문에 한도가 걸릴 수 있습니다. 트래블월렛 카드는 충전횟수 제한은 없지만 충전 최대 한도가 있는데요. 원화 200만원 상당 금액만큼만 외화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원화 200만원 상당금액의 외화를 충전후에 모두 사용했다면 다시 원화 200만원 상담금액까지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1회 결제 금액 한도가 200만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런던과 파리 여행에서 숙박비용이 현지 결제였는데 모두 200만원이 넘는 금액들이었어서 한번에 결제가 불가능 했고, 카드를 나눠서 결제를 했습니다. 대략 300만원 정도의 숙박비용이었기 때문에 먼저 200만원 상당금액의 유로를 충전 후 결제하고 다시 100만원 상당금액의 유로를 충전하여 결제함으로써 나눠서 결제가 가능했습니다.

트래블월렛 카드로 결제금액이 200만원 이상이라면?

  • 400만원 이하의 결제금액은 나눠서 결제 가능! (가맹점 확인필요)
  • 400만원 이상의 결제금액은 나눠서 결제가 가능한지 가맹점에 확인필요!
    • 보통은 두번에 나눠서 결제가 가능하다고 해요.

혹시 400만원의 넘는 금액을 결제한다면 세번에 나눠서 결제가 가능한지는 미리 체크해야 할 것 같습니다.


트래블월렛 교통카드 프랑스 파리에서는 지원이 안돼요

아직 프랑스 파리에서는 트래블월렛 교통카드로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 같은 경우는 나비고 카드를 구입해서 일주일동안 무제한으로 사용했는데요. 이동이 많아 대중교통 이용하는 경우라면 나비고 카드가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월렛 교통카드 파리에서는?

  • 파리에서는 지원이 안돼요!
  • 대신 나비고 카드를 사용하시면 좋아요.

트래블월렛 교통카드로 사용가능한 도시인지 확인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트래블월렛 교통카드 도시 확인


남은 외화 잔액 환불시 약간의 손해가 있을 수 있어요.

외화 충전은 필요한만큼 그때그때 충전해서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남은 잔액을 원화로 환불할때는 내가 외화충전을 했던 환율보다 더 싸게 팔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외화 충전시에는 환율 정보의 사실때 가격으로, 외화 환불시에는 환율 정보의 파실때 가격으로 환전이 되기 때문에 큰 금액이라면 환불시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충전 계좌의 점검시간을 미리 체크해두어야해요.

외화 충전시 연결된 계좌에서 돈이 바로 빠져나가는데요. 따라서 은행 서비스 점검시간을 피해서 충전해야 합니다. 보통은 밤 11시30분에서 12시 사이에 은행 서비스 점검시간이 있기 때문에 시차가 있는 나라에서 외화를 충전할때는 이 시간을 미리 체크해 두면 좋습니다.


트래블월렛 사용후기 – 파리 몽쥬약국 택스리펀(TAX)

파리 몽쥬약국에서는 선면세 결제가 가능했어서 트래블월렛 카드로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보통은 가맹점에서 결제를 한 후에 택스리펀 서류를 같이 받은 후 공항에 가서 택스리펀 서류를 등록한 후에 결제했던 세금들을 현금으로 돌려주는 절차인데요.

파리 몽쥬약국에서는 미리 세금을 제외한 금액으로 결제 할 수 있는 선면세 결제가 가능했습니다. 이때 결제는 여권과 함께 실제 결제할 트래블월렛 카드보증용 신용카드를 같이 제출했고 이때 여권 이름과 카드의 이름이 같아야 합니다. 또한 결제날로부터 15일 이내로 한국으로 돌아가는 경우에만 선면세 결제가 가능했으므로 미리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면세 금액으로 결제했지만 택스리펀 관련된 서류는 같이 주시기 때문에 공항에 가서 택스리펀 창구로 가서 서류를 등록하는 절차는 똑같이 진행해야 합니다.

이 게시물이 도움이 되셨나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 0 / 5. 투표수 : 0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이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error: 우클릭을 할 수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