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실비보험 청구는 한화손해보험, 한화생명 모바일 어플 앱으로 간단하게 청구 방법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비보험 청구 신청을 위해 필요서류 미리 준비해야 하는데요. 외래 일자별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가 공통 서류로 필요하며 청구 금액이 3만원 초과일 경우 진료차트, 통원확인서 또는 소견서, 진단서와 같은 병원 진료 증명 서류가 필요합니다.
저는 실제 한화손해보험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서 실비보험 청구를 여러번 했는데요. 청구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화 실비보험 청구 필요 서류
한화 실비보험 청구 서류는 한화손해보험, 한화생명 모바일 앱 어플 을 통해서 간편하게 실비보험을 청구 할 수 있습니다. 청구 전 미리 필요서류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청구 금액이나 입원, 통원, 수술 등과 같은 청구 유형, 진료 내용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조금씩 다릅니다. 먼저 공통 서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공통 필수 서류
공통 필수 서류에는 외래 일자별 진료비 영수증과 비급여 금액 발생 시 진료비 세부내역서가 필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진료비 세부내역서에 진료비용이 전부 나와있을 경우 진료비 세부내역서만 첨부해도 청구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 외래 일자별 진료비영수증(카드전표 처리 불가)
- 비급여 금액 발생 시 진료비 세부 내역서
통원(외래) 진료시 필요 서류
실비보험 청구 사유는 통원(외래) 진료입니다. 진료비용이 3만원 이하라면 진료비 영수증만 준비해도 가능합니다. 진료비용이 3만원 초과라면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질병분류코드가 기재된 서류가 필요합니다. 질병분류코드가 기재된 서류는 진단서, 통원확인서, 진료확인서, 소견서, 진료차트, 처방전 등이 있습니다.
청구비용 | 필요서류 |
---|---|
3만원 이하 | 진료비 영수증 |
3만원 초과 | 진료비 세부내역서 질병분류코드 기재 서류 중 택1 (진단서, 통원확인서, 진료확인서, 소견서, 진료차트, 처방전 등) |
입원 치료시 필요 서류
입원 치료시 실비보험 청구 서류는 진단서 또는 입퇴원 확인서,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가 필요합니다. 청구 비용이 50만원 이하라면 진료확인서, 소견서, 진료차트 중 1가지 서류로 진단서 또는 입퇴원 확인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수술시 필요 서류
수술로 인한 실비보험 청구 서류는 수술 확인서 또는 진단서,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가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수술확인서 또는 진단서에는 수술명이 필수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수 진료 과목 필요 서류
산부인과, 비뇨기과, 피부과 등 특정 진료과목의 경우 추가적인 병명 확인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진료과의 특성상 진료 내용이 비급여 항목이나 미용 목적의 치료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 산부인과: 진단서 또는 소견서(치료 목적 명시) 추가 필요
- 비뇨기과: 진단서, 소견서 또는 진료차트 추가 필요
- 피부과: 진단서, 소견서 또는 진료차트(치료 목적 명시) 추가 필요
약제비(처방약) 청구시 필요서류
처방받은 약값 또한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필요 서류는 약값 결제 영수증,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한화 실비보험 청구 어플 앱 청구 방법
한화손해보험 모바일 어플 앱 기준으로 실비보험 청구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청구 유형 중 질병으로 인한 통원 진료 내용에 대해서 보험금 청구 방법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 1. 한화손해보험 모바일 앱 실행 후 로그인
- 2. 메인 화면 > 보험금 청구 버튼 클릭
- 3. 보험금 청구 유형에서 질병/상해, 교통사고 선택
- 4. 보험금 청구 안내 내용 확인 후 보험금 청구하기 버튼 클릭
- 5. 보험금 청구 안내 서류 확인 후 네, 준비됐어요 버튼 클릭
- 6. 보험금 청구 대상(나, 미성년 자녀, 부모님 또는 다른사람) 클릭
- 7. 보험금 청구 유형 중 신규 청구, 동일한 내용으로 청구 중 선택
- 8. 보험금 청구 정보 및 수령정보 작성
- 9. 필요서류 첨부
- 10. 청구 내용 최종 확인 후 제출
보험금 청구 정보에는 청구 대상자, 청구 유형(질병, 통원, 입원, 수술 등), 사고 정보 입력, 진료 정보 입력등을 진행합니다.
보험금 청구 진행 및 처리 기간
한화 실비보험 청구를 제출하면 보험금 청구 서류가 접수되었다고 안내 문자가 옵니다. 접수 직후 보상담당자 배정 대기 상태로 변경되는데요. 보통 하루 정도 지나면 담당자가 배정됩니다.
담당자가 배정되면 보험금 지급 예정일은 신체손해 관련된 경우 보통 최종 서류 접수일 기준으로 3영업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만약 처리 지연이 되는 경우 약관에 기재된 이율 적용 지연 이자가 추가로 지급됩니다.
제 경우에도 12월 13일 금요일 밤에 서류를 접수 했었는데요. 15일 일요일에 보상담당자가 배정되었고, 16일 월요일 오전에 보험금이 지급되었습니다. 주말인데도 불구하고 굉장히 빠르게 처리되고 지급받았었습니다.
실비보험 청구 가능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보험금 청구권은 3년의 소멸시효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진료일로부터 3년 이내에 청구하셔야 합니다.
가족의 보험금은 대신 청구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다만, 청구 방법과 필요 서류가 달라집니다. 피보험자와의 관계 증명서류(가족관계증명서 등), 피보험자의 동의서(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